오늘은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블로그 등 각 블로그별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해보려고 한다.
<티스토리>
- 작성이 편하다.
- 애드센스 수익을 많이 받을 수 있다.
- 대신 체험단, 협찬 등은 어려움
- 이웃간의 소통이 상대적으로 덜 필요함
일단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작성할 수 있으니 작성이 매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앱도 있고 사진도 앱을 통해서 쉽게 올릴 수 있어서 매우 간편하다. 또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은 어렵지만 승인만 받는다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다만 단점으로는 체험단이나 협찬 같은 게 어렵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현재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검색 유입이 잘 되는 것은 네이버이기 때문에 체험단 업체들은 티스토리보다 네이버를 선호하는 편이다. 애초에 체험단 사이트에 네이버 블로그만 등록 가능한 경우도 대다수이고, 티스토리 사이트가 등록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네이버보다 몇십배는 유입자가 많아야 당첨 확률도 조금 올라간다. 따라서, 티스토리는 체험단보다는 블로그를 통해 또 다른 수익을 벌고 싶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수익보다는 글을 쓰고 체험단 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또 티스토리를 하게 된다면 맛집/카페 같은 분야보다는 다른 정보성 글을 소개하는 글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래도 애드센스는 광고 기반이다 보니 체류시간이 길고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수익에 유리한데, 맛집/카페 같은 카테고리는 아무래도 체류시간이 낮을 수밖에 없고,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나도 맛집/카페 분야에 대해 열심히 블로그를 쓰고 있지만 예전에 다른 정보성 글로 티스토리를 썼을 때보다 수익률이 좋지는 않다.
또 하나 티스토리의 장점은 이웃과의 소통이 상대적으로 크리티컬한 부분은 아니라는 점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서로이웃추가, 이웃간의 답방 등을 하는 “소통”들이 블로그 성장에 매우 큰 도움이 되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그러한 이웃간의 소통 없이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나는 정말 내 글을 쓰고 싶고 이웃 블로그에 답방을 가거나 소통하는 것은 귀찮다 하시는 분들께 티스토리를 추천한다!
<네이버 블로그>
- 작성이 편하다.
- 애드포스트 수익을 받을 수는 있지만, 미미
- 체험단 가능성이 매우 높음
네이버 블로그는 위의 티스토리에서 언급한 특징과 비교해보면 그 특색을 이해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네이버 블로그 앱이 있어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편하게 작성하기 좋다. 오히려 작성하는 것은 앱에서 사진 합치기도 되고 네이버 블로그가 티스토리보다 편하다고 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가 아닌 비슷한 개념으로 애드포스트가 있지만 애드포스트 자체로 큰 수익을 얻기는 어렵다. 인플루언서나, 블로그를 통해 이웃과 스토리를 공유하고 체험단을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플랫폼이다.
또 엄청나게 글이 많거나 유입이 많이 되지 않는 블로그더라도 체험단 선정 확률이 매우 높으니 정기적으로 글을 쓰지 않고 간간히 근황을 업데이트한다거나 일상 이야기를 소소하게 작성하기 위함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더 추천한다.
<구글블로그>
- 작성이 어렵다.
- 수익이 티스토리 대비 적다.
- 글로벌 노출이 높다.
마지막으로 구글 블로그이다! 모든 블로그 중에 가장 난이도가 높은 구글블로그! 일단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와 다르게 글 쓰기 조차 매우 어렵다. blogger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작성을 해야하고, 사진도 핸드폰에서 쉽게 올릴 수 없고, 비주얼을 예쁘게 만드려면 직접 html까지 손을 봐야한다. 그만큼 작성부터 너무 어렵고, 수익도 티스토리 대비 적다. UI가 사용자 프렌들리 하지 않아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무조건 비추하는 플랫폼이다. 유입은 티스토리보다 많이 되나, 유의미한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대신 구글블로그인 만큼 다른 나라에서도 유입이 많이 되어, 전세계적인 홍보가 필요하거나 다양한 유입 소스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한다. 또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티스토리에는 악성 공격 등으로 가끔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정이 중단되는 경우가 있는데 구글블로그는 그러한 공격들로부터 조금 자유로운 것 같다.
이렇게 오늘은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블로그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람마다 성향과 강점이 다르고, 각각 블로그를 통해 얻고 싶은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그것에 따라 잘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한테는 티스토리가 더 어울리지만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적합한 것처럼 말이다!
그럼 이 글이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그럼 이상 블로그 플랫폼별 리뷰 끄읏!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블로그 썸네일 만드는 무료 앱 추천 "글그램" (0) | 2025.01.03 |
---|---|
[사무실 키보드 추천] 저소음 적축 "레오폴드 FC900RBT MX2A 그레이" (0) | 2024.12.21 |
음식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받은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adsense 승인 꿀팁 (37) | 2024.12.05 |